전체 글 108

2023/04/14[12] 끔직해서 오늘도 달립니다. ( 원윤식 지음 )

2023/04/14[12] 끔직해서 오늘도 달립니다. ( 원윤식 지음 ) 주로 걷고, 틈날 때마다 라이딩 하는 편이다. 주중에 기회가 될 때마다 따릉이 타고 퇴근 씽씽고우 홈트 워킹머신 다 좋지만, 그래도 나에게 필드가 최고 좋아하는 걸 하는 사람을 생각이 비슷한듯 애매 하면 나가자.. 오늘은 달리기가 싫었습니다. 이런 날도 있습니다. 그대로 꾹 참고 달렸습니다. 안 달리고 후회하는 것보다 이 편이 낫습니다. 달리기는 싫어도 달리고 나면 후회는 없으니 남는 장사입니다. 고로 지겨워도 달린다. 나만의 페이스 대로 살자. 적당한 속도, 안정된 호흡, 감당 가능한 컨디션, 편안한 마음 삶도, 생활도, 달리기도! 더 힘들어질수록 걱정거리들은 조금씩 더 달아나기 시작합니다. 어느새 삶을 둘러싼 팍팍함은 사라지고 ..

PL/SQL 에서 사용하는 않는 CURSOR 는 수행 된다 ? 안된다 ?

-- PL/SQL 에서 사용하는 않는 CURSOR 는 수행 된다 ? 안된다 ? 주석 처리 하기 전에 확인 -- ( 결과 ) CURSOR 를 선언만 하고, 사용하지 않아도, CURSOR 관련 SQL(일)을 수행 하게 된다. -- 사용하지 않는 커서는 제거 혹은 주석 처리라도하자. -- grant select on sys.DBA_OBJECTS to scott ; -- run by sys CREATE OR REPLACE PROCEDURE UPDATE_SAL2 /* IN Parameter */ (v_empno IN NUMBER) IS V_OBJECT_NAME VARCHAR2(100); C_LIST SYS_REFCURSOR; BEGIN OPEN C_LIST FOR SELECT /*+ UNUSED_CURSOR */..

Oracle/Oh Oracle 2023.04.01

V$SQLAREA.PROGRAM_ID 를 통한 SQL 확인 하기

[ 1번째 SQL BLOCK 참조 ] V$SQLAREA.PROGRAM_ID 를 통한 SQL 확인 하기 가. 1차원 적인 호출은 확인된다. EX) EXEC PROCEDURE('XXX') 이런 식의 호출을 정확하게 확인 된다. 나. 2차원 적인 호출은 역시나 확인된다. ( 패키지에서 트로시져를 호출 하는 형태) [ 2번째 SQL BLOCK 참조 ] 덧) 추가로, 급하게 호출이 잦은프로시져를 컴파일 하려고,기존이름2로 컴파일 및 권한 작업 후에 Public Synonym 을 재생성 했다 ( 1초 소요 ) 보통 Public Synomym 을 통해서 접근 하는 경우엔 기존이름2로 실제 수행 되나. (나) 경우처럼 내부 호출 이고, 패키지, 프로시져 모두 OWNER 인 경우엔 Public Synonum 을 타지 않..

Oracle/Oh Oracle 2023.04.01

2023/04/01[11] KEEP GOING (오스틴 클레온)

2023/04/01[11] KEEP GOING (오스틴 클레온) 계속 갈 것인가 ? 여기서 내릴 것인가 ? 그것이 문제로다. 읽고 쓰고, 걷다 보면 사인이 오겠지 살다 보면 내 생각처럼 되는 일이 거의 없지만, 마음먹은 대로 실현 할 수 있는 일이 딱 한 가지 있긴 하다.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쓰는가, 즉 그 시간에 어떤 일을 하고 얼마나 열심히 하는지에 대한 문제가 그러하다. 인간이 이성을 잃는 건 오늘 경험 중인 일 때문이 아니다. 어제 벌어진 일에 대한 후회와 고통, 그리고 내일 겪게 될 일에 대한 두려움이 사람을 미쳐버리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니 우리 모두 최선을 다해 하루하루를 살아나가자. 세상과 연결을 끊으면 나 자신과 연결될 수 있다. 매일 시간을 내어 이런 의식을 수행하는 것이야말로 세상에..

2023/03/26[09],[10] 이연님 글

2023/03/26[09],[10] 이연님 글 유튜브 서핑 중, 착 하고 와닿는 동영상을 보고 휘리릭 하고 탐독... 이야기를 통해서, 나의 정답을 찾는데 훌륭한 힌트가 되어주는 글들 나를 객관적으로 다시 바라보게 해주는 글들. Thanks a lot!!! 2022/03/26 [09]겁내지 않고 그림 그리는 법 ( 이연 ) 우리딸이 조금 더 크면 다시 한번 추천 해주고 싶다. 일차 추천은 드랍 !!! 당신도 지금 뭔가를 고민하고 있다면 그것을 한번 좋이에 아주 구체적으로 적어보길 바란다. 상상하지 말고, 펜을 들어 종이 위에 내동댕이치자. 재능이 없어서, 시간이 없어서, 돈이 없어서, 유명해질 자신이 없어서? 뭐든 좋으니 종이에 일단 적어보자. 적고 나면 생각보다 대단한 녀석들이 아니다. 정말이지 꺼야 ..

불친절한 SQL 프로그래밍

불친절한 SQL 프로그래밍 넓고 넓은 ORACLE SQL 의 다룬 책, 야금야금 3달 정도 본 책이다. 저자분 지식이 넓고 깊다, 이 많은 걸 하는 생각이 드는 책이다.감사합니다. (__)(--)(__) SQL 공부를 시작 하시고 싶은 분, 이 참에 SQL 전반적으로 정리 하고 싶은 분, 나의 SQL 지식을 갱신하고 싶은 분들에게 적극 추천 합니다. ++ 2023/03/10 불친절한 PL/SQL 프로그래밍 요이땅 !!! http://www.yes24.com/Product/Goods/64391533

기술서적정리 2023.03.11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 설계 신뢰할 수 있고 확장 가능하며 유지보수하기 쉬운 시스템을 지탱하는 핵심 아이디어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 설계 신뢰할 수 있고 확장 가능하며 유지보수하기 쉬운 시스템을 지탱하는 핵심 아이디어 사내 DA 스터디 모임에서 쿽하게 보았다. 분산 시스템에 궁금하던 차에 어렵지만 재밌게 봄 읽는 내내 무슨 소린지 당최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많았지만 시스템 설계 혹은 구성 시, 시스템 구성에대한 근원적인 물음과 해답으로 뒤덥힌 책 어렵지만 이해가 잘 되지 않아도 꼭 한번 읽어 볼것을 강추 한다. http://www.yes24.com/Main/default.aspx YES24 책, 공연, 음악까지! 모든 문화생활을 위한 플랫폼, YES24 www.yes24.com 영문판은 무료로 다운도 가능하다. https://github.com/jeffrey-xiao/papers/blob/master/text..

schema expdp -> impdp 시 , 복구된 schema 에 부여된 권한은 ?

schema expdp -> impdp 시 , 복구된 schema 에 부여된 권한은 ? 이를테면, 1. scott101(테스트 유저 ) 생성 2. scott 테이블에 대해서 scott101 유저에 권한 부여 3. expdp -> impdp 를 통해서 scott101 을 복구 하면, (2) 에서 부여한 scott 유저 테이블에 대한 scott101 유저의 권한이 복구 될까 ? 정답은 안된다. 가만히 생각 해보면, exp 나 expdp 시에 권한은 object 단위로 exp/expdp 되고 imp/impdp 된다. 1) 사용자 생성 및 권한 부여 -- 01 CREATE USER CREATE USER SCOTT101 IDENTIFIED BY TIGER101 DEFAULT TABLESPACE USERS TEMP..

Oracle/Oh Oracle 2023.03.03

2022/03/01 [08] 그레이트 리세션 2023년 경제전망 ( 김광석 지음 )

2022/03/01 [08] 그레이트 리세션 2023년 경제전망 ( 김광석 지음 ) 경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나름 익숙해진 분이다. 나처럼 경제초보도 쉽게 이해하며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중요 키워드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이 있어 초보에게 더욱 좋다. 금리인상이 전쟁을 멈추고 원자재 공급을 늘릴 수는 없다. 그러나 가계의소비를 위축시키고, 기업의투자를 멈추게 할 수 있다. 부족한 공급만큼이나 수요를 줄여준다면 가격은 잡히는 법이다. 결국 지금의 인플레이션은 경기침체가 와야만 멈추는 것이다. "변화에 투자하라" 매 경제전망서를 발표할 때마다 강조하는 표현이다. 물론 여기서 투자는 '나 자신에 대한 투자'도 포함된다. 즉, 2023년 경제가 어떻게 전개될지를 들여다보고 변화할 환경에 어떻게 대응할지를 고..

2022/02/26 [07] I MAY BE WRONG 비욘 나티코 린데블라드 지음

2022/02/26 [07] I MAY BE WRONG 비욘 나티코 린데블라드 지음 : 마음챙김을 자신의 삶으로 오롯이 보여주는 책이다. 스스로 상처 받고, 깨닫고 내려놓는 모습에서 공감이 되고, 분발의 계기가 되는 책이다. 스스로 삶을 마무리하는 저자의 아버님 그리고 가족의 모습은 너무 충격적이다? 나라면?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만,아직 나의 가슴은 본인으로서도, 가족으로서도 준비가 되지 않았다. 나라면 슬픔과 두려움에 정신 못 차릴 것 같다. 이런 류의 책으로 법륜 스님의 기도(마음챙김수련서(?)) 나 마음 챙김(마음 챙김 이론서(?))을 추천한다. 나에게 울림이 있는 글을 발췌 한다. 우리는 생각을 선택하지 못합니다. 그 생각이 어떤 양상을 취할지도 통제하지 못하지요. 다만 어떤 생각은 더 오래 품으..